본문 바로가기

물피도주 자진신고 후기 몰랐다 합의금 못잡음 신고 취하(+2024)

Driveconnection 2024. 4. 29.
반응형

 

물피도주 자진신고 후기 몰랐다 합의금 못잡음 신고 취하(+2024)

 

 

 물피도주는 일상 생활에서 특히 주차 중에 차량을 긁은 후 가해자가 아무런 조치 없이 떠난 경우로 차량을 운행하시는 분들은 종종 겪는 일입니다. 특히 처음 물피도주를 겪었을 때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 난감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물피도주 가해자와 피해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처리를 하여야 하는 지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물피도주 자진신고 후기 몰랐다 합의금 못잡음 신고 취하(+2024)

 

 

 

 

물피도주 자진신고

물피도주 자진신고 후기 몰랐다 합의금 못잡음 신고 취하(+2024)물피도주 자진신고 후기 몰랐다 합의금 못잡음 신고 취하(+2024)
물피도주 예시

 

 

 물피도주란 사람이 차량에 탑승하지 않고 주정차 되어 있는 차량에 피해를 주고 아무런 조치 없이 도주한 행위로 물피도주 시 가해자는 20만원 이하의 벌금, 구류, 과태료 처분과 벌점 25점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물피도주 가해자는 자진신고 하는 것이 추후 법적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차종별 벌금은 하단과 같습니다.

 

 

 

차종 벌금
이륜 8만원
승용차 12만원
승합차 13만원

 

 

물피도주 몰랐을 경우

 

 물피도주를 한 가해자에게 무조건적으로 벌금과 벌점이 부과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 가해자가 차량에 피해를 준 사실이 입증되어야 처벌됩니다. 물피도주를 할 경우, 가해자가 차량 파손 사실을 몰랐다면 형사 처벌이 불가능할 수 있고, 도로교통법상 도로가 아니기에 벌점을 부과하는 행정처분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물피도주 사건은 일반적으로 가해자와 피해자가 협상을 통해 해결됩니다. 이 경우, 가해자가 피해 차량을 파손한 것을 인정하는 대신에 보험 처리나 피해 수리 비용을 지급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또한 인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경우에는 물피도주가 인정되어도 벌점이나 벌금이 상대적으로 적게 부과되므로, 이 경우 합의금을 주는 경우도 드물다고 합니다.

 

물피도주 합의금

 

 물피도주는 차량 파손 사실 등이 인정되어 가해자가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가해자가 알면서 차량에 피해를 입힌 경우, 피해자에게 지불해야 할 보상금과 추가적인 벌점 및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특히 피해자 상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가해자에게 징역형도 가능합니다. 만약 피해자가 상해를 입은 경우, 가해자는 1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징역형이 예상되는 경우, 합의금 액수가 많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물피도주 또는 뺑소니 100만원부터 500만원까지
사람에게 피해를 끼쳤을 경우 500만원부터 1,000만원 이상

 

 

 그러나 협상을 통해 합의를 이루는 경우, 금액은 각 세부 사항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대체로 물피도주 또는 뺑소니 경우, 합의 금액은 약 100만원부터 500만원까지가 일반적입니다. 사람에게 피해를 끼쳤을 경우 합의금의 액수가 증가하며 500만원부터 1000만원 이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피도주 못잡았을 경우

 

물피도주 가해자를 못잡았을 경우에는 부득이하게 무과실로 자기차량손해로 처리됩니다. 현실적으로 가해자를 특정할 수 있는 증거가 없을 경우 경찰 측에서는 물피도주 가해자를 찾는데에 비협조적일 확률이 높습니다. 끝으로 하단에서는 물피도주 가해자가 보험처리에 비협조적일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물피도주 자진신고 후기 몰랐다 합의금 못잡음 신고 취하(+2024)

 

 

 

 

 

 

 

 

 

 

 

 

댓글